개요
현재 졸업작품을 AR로 대학 캠퍼스를 소개하는 주제를 하고 있다. 우리가 거기서 중요 기능 중 하나는 AR 내비게이션을 통해 학교 건물을 안내하는 것을 우선순위 첫 번째로 두고 있다. 그렇기에 어떻게 하면 Unity(유니티)를 활용해 AR Navigation을 구현할 수 있을지 같이 알아보자. (나도 공부하면서 쓴다. 틀린 내용 많다.)
어떻게 해야 할까?
Unity에서 AR 내비게이션을 만들려면 개발자가 AR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할 수 있는 패키지인 AR Foundation(AR 파운데이션)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면 AR 파운데이션을 무엇일까?
AR Foundation
AR 파운데이션은 Unity를 사용하여 증강 현실(AR)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크로스 플랫폼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iOS 및 Android 장치는 물론 ARCore, ARKit 및 기타 AR 기술을 지원하는 장치에서 실행할 수 있는 AR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정의로는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리가 AR Navigation 기능을 구현하려면 아마도 '평면 감지' 기능을 잘 활용해야 할 것 같다. 현재 사용자 카메라에서 평면을 감지해 길 경로를 나타내고자 한다. 위에 사진과 같이 말이다.
평면 감지를 어떻게?
AR foundation은 AR Plane Manager component를 통해 평면 감지 기능(스크립트)을 제공한다. 이는 평면을 감지해 Game Object를 생성한다. 여기서 평면은 대표적으로 바닥, 수평 테이블. 수직 벽 등이 해당된다.
그럼 우리가 AR Navigation을 구현할려면 사용자가 현재 위치에서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의 경로에 평면(바닥)을 감지해 우리가 원하는 Game Object를 위 컴포넌트를 통해 생성해 주면 될 것 같다.
위에 보면 Detection Mode(감지 모드)를 설정해줄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Horizontal(수평)으로 설정해야 할 것 같다.
예제
위에 대해 공부를 하다 누군가 아주 친절하게 평면 감지에 대해 강의를 유튜브에 올려주신 분이 계신다. 영상에 따라 예제를 실습해 보자.
매우 감사
https://www.youtube.com/watch?v=tMRoXrR7m6o&list=LL&index=2